호흡기

천식의 시작과 끝,감기

깔끔하게 낫지 않은 감기의 후유증으로 만성 폐질환인 천식이 시작됩니다.
천식의 재발과 회복에서도 감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감기에 쉽게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을 회복하는 것이 천식에서 벗어나는 방법입니다.

천식
천식은 감기 후유증으로 처음 나타납니다.
한의학에서 천식은 효천(哮喘)이라 부르며, 호흡곤란, 기침, 천명음(숨 쉴 때 나는 휘파람같은 소리), 가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감기 후유증으로 처음 나타나며, 기관지 점막의 과민으로 인해 가래가 쌓여 기도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아 천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만성화하여 진행된 천식은 단순히 호흡기 질환으로 보기보다 전신적인 기혈 순환과 신체 균형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폐의 기능이 약해지거나 기운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을 때, 혹은 비정상적으로 생긴 가래나 어혈이 폐의 기능을 방해하여 천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천식 체질이 있다?
흔히 부모가 천식을 앓으면 자녀도 천식 증상을 보이는 때가 많습니다. 특히 소아 천식은 소아의 여러 질환 중에 타고난 체질적 원인이 큰 질환 중 하나입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는 아이, 열이 많은 아이, 찬바람에 쉽게 기침 하는 아이 등 호흡기의 민감성이 발달한 아이의 경우에는 특히 천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평소 감기에 잘 걸리거나 감기가 오래 가는 경우에는 알러지 천식 체질을 의심할 수 있으며, 꾸준한 한약치료를 통해 천식을 예방하고 체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후유증
코로나 팬데믹이 지나며
풍토병으로 자리잡은 코로나19
단순 감기에 걸린 것 같았는데 기침, 가래를 비롯해 목이 갑갑하고 목 이물감이 드는 등 불편함이 오랫동안 계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침, 가래 등 일반적인 호흡기 증상과 함께 짧아진 호흡, 머리가 멍한 느낌, 냄새를 잘 못 맞는 느낌, 관절과 근육의 쑤심 등 증상은 코로나 후유증일 수 있습니다.

풍토병이 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은 증상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얼마나 오랜 기간 지속될 지 알 수 없기에 자칫 다른 질환으로 오진하거나 오랜 기간 방치하다 더 큰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강화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한의학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천식 치료방법

호흡기의 면역력을 키우고 심폐 지구력을 강화하는 치료와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치료를 함께 시행합니다.

기혈 순환 촉진 및 어혈 제거

폐질환은 심장기능에 영향을 끼쳐
기혈 순환 장애 및 어혈 증상의 원인이 되므로
혈액 순환 개선과 어혈 제거를 위한 약재를 활용합니다.

폐 기능 강화

천천히 느린 호흡과 깊은 호흡을 통해
호흡근육과 횡격막의 지구력을 개선하고
폐 속의 기운을 원활하게 하여
전반적인 폐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면역력을 높입니다.

호흡기 내 독소 제거

기관지와 폐, 코 속에 쌓인 가래와 콧물 등
호흡기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을 정화하여
염증을 줄이고 폐의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집중합니다.
소아천식
치료사례
5세 P군
기침이 2~3년째 계속되고
밤에는 기침하며 구토까지 나와요.
천식으로 내원했던 5살 P군. 2~3년째 기침이 계속 이어져 조금만 찬 바람을 쐬거나 피곤하게 뛰어놀면
기침 및 감기 증상이 나타나고, 낮에는 괜찮지만 밤이 되면 기침이 심해져서 구토를 하는 상황까지 이어졌습니다.
이렇다보니 또래들에 비해 몸무게가 적게 나가도 성장도 더딘 상태.
약을 복용해도 잘 낫지 않고 잦은 기침으로 인해 체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info

Location

대전 중구 대종로 583 상가 204호

중앙로역 7번 출구 845m

info

Office Hours

월 · 화 · 수 · 금 : 오전 10시 ~ 오후 6시

토요일 : 오전 10시 ~ 오후 4시

휴게시간 : 오후 1시 ~ 오후 2시

매주 목 · 일 · 공휴일 휴진

info

Contact

042.224.0212